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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취소/해제 방법 완벽 정리 (2025년 최신)

컴퓨터상식

by 한베남 2025. 4. 15. 19:1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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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을 하다보면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하거나 변경해야할 사유가 생깁니다.

늘 하는 일이지말 잘 모르거나 변경이 필요할때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봅니다.

늘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사유로 변경했지만, 거래처의 요구로 세금계산서 자체를 환불해 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해당세금계산서 화면으로 들어가서 "계약의해제"방법으로 취소네요. 자세한 순서와 절차는 아래의 설명 참조 바랍니다.

홈텍스 세금계산서 수정발겹 사유 선택화면

 

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다 보면 잘못 발행했거나, 취소가 필요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. 국세청 홈택스(Hometax)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대비해 취소 또는 해제 및 수정 발행이 가능합니다.

오늘은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하거나 해제하고, 올바르게 변경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상세히 안내해 드립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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📌 전자세금계산서 취소/해제 가능 시점

  • 발행일 당일 또는 익월 10일 전까지는 취소 후 재발행 가능
  • 공급받는 자가 승인 전인 경우에는 바로 취소 가능
  • 이미 전송 완료 및 승인 처리된 경우는 '수정세금계산서'를 발행해야 함

※ 취소와 해제는 세무서 신고 이전이어야 하며, 부가가치세 신고 이후에는 수정세금계산서로 대체됩니다.


💡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취소/해제 방법 (단계별 안내)

  1. 홈택스 접속 👉 https://www.hometax.go.kr
  2. 상단 메뉴에서 [계산서.영수증.카드] 클릭
  3. 좌측 메뉴 중 [전자(세금)계산서 발급] 선택
  4. [조회]로 이동하여 해당 세금계산서 선택

 

5.  계산서 화면 하단에 있는 [수정발급] 버튼 클릭

6. 아래와 같이 사유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고  [발급하기]를 클릭하면 됩니다.
  (예를 들어 수정발급사유가 계약의 해제인 경우 금액이 모두 -(마이너스)로 나타나며, 당일 날짜로 해제가 가능합니다.)

세금계산서  수정의 사유는 6가지가 있습니다. 

 - 기재사항 착오 정정 등

-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등

- 내국신용장 등 사후 개설

- 공급가액의 변동

 - 계약의 해제

- 환입

 

✅ 수정사유 예시:

  •  - 기재사항 착오 정정 등
  • - 내국신용장 등 사후 개설 
  • - 계약의 해제
  • - 환입
  • - 공급가액의 변동
  • -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등

✅ 전자세금계산서 수정 시 주의사항

  • 취소 처리한 세금계산서와 수정 세금계산서 모두 매출·매입 증빙으로 보관해야 합니다.
  • 수정세금계산서는 발행일 기준 익월 10일까지 전송해야 합니다.
  • 해당 건이 부가가치세 신고 전인지 확인하고 처리하세요.
  • 이메일 주소 착오기재나 미입력하여 발급한 경우는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대상이 아닙니다
    (메일발송 목록 조회 및 재발송에서 메일주소를 수정한 후 재발송 하기시 바랍니다.)

📄 요약

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하거나 해제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지만, 승인 여부, 신고 전/후 여부에 따라 절차가 달라집니다. 잘못 처리하면 매출 누락, 이중 신고 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처리해야 합니다.

전자세금계산서를 실수로 잘못 발행했더라도, 홈택스에서는 취소, 해제, 수정 발행을 통해 안전하게 정정할 수 있습니다. 위의 방법을 참고하여 올바르게 처리하시길 바랍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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