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치와 교회 의 관계 오래전부터 교회가 씨름해 온 주제이며, 특히 최근 이재명을 쳐내고 윤석열을 추종하는 손현보 목사나 전광훈 목사와 같은 사례를 통해 오늘날 한국교회가 다시 성찰해야 할 중요한 이슈입니다.
아래에서 신학적 역사, 개혁주의 전통, 현대적 적용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.
구분 설명
정의와 평화 증거 | 하나님의 정의, 인간 존엄성, 사회적 약자 보호에 대해 예언자적 소리. |
윤리적 지침 제시 | 성경적 가치에 따른 사회 문제에 대한 도덕적 입장 (예: 인권, 생명 윤리). |
정치적 중립 | 특정 정당, 정치인, 정책에 대한 직접적 지지나 반대 지양. |
영역 예시
사회 정의 | 빈곤, 난민, 인권 문제에 대한 공적 목소리. |
생명 윤리 | 낙태, 안락사 문제에서 인간 존엄성 옹호. |
평화 운동 | 전쟁 반대, 화해, 인권 수호. |
원칙 구체적 실천
복음 중심성 | 정치 이슈보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선포 우선. |
비판적 참여 | 어떤 정치 권력도 절대화하지 않으며 성경적 관점에서 비판. |
공공 책임 | 사회 정의와 약자 보호에 예언자적 사명 수행. |
조직적 중립 | **교회 조직(공예배, 공식성명)**은 정치적 중립 유지. |
개인적 참여 | 교인 개인의 정치 참여와 양심의 자유 보장. 교회가 이를 억압하지 않음. |
부산에 있는 고신의 극우 목사 손현보 목사, 서울의 전광훈 목사 등 모두 자신들의 예언자적 목소리를 내는 것이야 본인 마음이지만, 교회의 사명에 반하는 말씀 선포는 문제가 크며, 각 교단에서 시정하지 않는다면 그 교단은 정체될 수 밖에 없으며, 아울러 복음의 본질인 복음선포와 제자양육에 문제가 생길 것이다. 신사참배를 반대한 한상동목사님을 따르는 고신교단이라고 자랑하던 그 교단은, 손현보라는 목사의 언행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하고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다. 더 심각하게 놔두면 복음전파가 아니라 복음의 방해가 되며 전도의 방해가 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고 보여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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